1. 삶을 구조화 하는 맥락 및 그 틀
1) 삶을 구조화 하는 틀 : 시기, 영역, 형식
▷ 시기 : 시간을 축으로 삼아서 삶을 구조화하는 틀
▷ 영역 : 공간을 축으로 삼아서 삶을 구조화하는 틀
▷ 형식 : 삶을 해석하고 실천하는 다양한 방식과 그 목적, 초점, 관심 또는 무게중심
2) 삶의 형식으로서의 문화와 교육
▷ 문화, 교육은 삶의 형식
▷ 삶의 형식 : 삶을 대하는 관점, 삶을 살아가는 방식
▷ 문화는 인간이 생존과 실존에 필요한 것들을 얻기 위해 자연을 길들이고 신체를 길들이는 과정에서 생겨난 것
▷ 문화 ⇒ 나와 남의 행동을 이해하는 방식, 행동의 방향을 설정하는 준거
⇒ 그것을 공유하는 사람들끼리 의미를 나누는 배타적인 방식
*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전통이 된다.
▷ 교육 ⇒ 문화를 비롯한 삶의 형식들을 반성하여 더 나은 것으로 변화시키려는 일종의 메타적인 삶의 형식
⇒ 가르침과 배움을 통한 인간 형성의 과정
⇒ 사람이 되고자 하는 에너지와 사람을 만들고자 하는 에너지의 만남
▷ 교육이 지향하는 인간 ⇒ 부단한 반성을 통해 능력과 품성의 향상을 추구하는 인간
⇒ 다른 사람들과 단순히 함께 사는 존재가 아니라 함께 더 나은 모습으로 성장해 가려고 하는 존재
2. 문화의 이해
1) 다양한 문화론
① 문화를 예술과 동일시
② 문화를 문명과 동일시
③ 의식 또는 허위의식의 체계
④ 문화를 일상세계의 맥락에서 규정하고 논의
2) 인류학적 문화론
- 모든 사회, 모든 인간의 모든 생활 영역에 존재
- 쟁점 1 : 관념론적 문화론과 유물론적 문화론에 대한 논란 (다보탑의 돌자체가 문화 - 유물론, 다보탑의 상을 생각하는 그 자체가 문화 - 관념론)
- 쟁점 2 : 실증주의적 탐구의 대상으로 다룰지, 현상학적 해석의 대상으로 다룰지에 대한 논란
- 공통된 입장 : ▶ 문화는 상대적인것, 총체적 현상, 일상적인 것
▶ 어느순간에나 보편적으로 타당한 진리는 존재하지 않는다.
3) 교육학적 문화론
- 교육 : 사는 방식과 보는 방식(즉 문화)을 다시 보는 활동
⇒ 다시 돌아봄 (즉, 반성)을 통해서 더 나은 삶을 목색하는 활동
- 교육학적 관점에서의 문화
▷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인 형식
▷ 교육적 반성의 소재가 되는 일상적인 삶의 형식
※ 문화는 태어나 성장하는 과정에서 어느새 습득되어 사람들의 온몸과 마음에 밴다.
※ 인간은 문화를 만들고 그 문화에 갇히는, 자유로운 동시에 자유롭지 못한 역설적인 존재
※ 문화는 행동자체, 사고자체라기 보다는 그 행동과 사고가 이루어지는 방식 또는 형식
※ 더 좋은 문화를 위해 문화에 대한 비판적 성찰 필요
※ 문화에 대한 비판적 성찰 : 나에게 익숙한 행동, 사고, 방식이 최적의 것인지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우리의 문화를 반성하고 선택
※ 백범일지 :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겠기 때문이다. (김구선생)
3. 교육의 이해 - 문화의 실제, 현실은 교육의 개념, 이념형과 다를 수 있다.
1) 교육개념의 3요소
① 교수와 학습의 상호보완적 결합 : 가르치고 배우려는 지향 혹은 에너지의 조화로운 만남
② 인간형성의 변증법적 방식 : 변증법적 대화와 체험의 방법을 통한 바람직한 인간과 삶과 세상의 형성
③ 평생에 걸친 노력의 과정 : 주체적인 참여와 노력 전제
2) 교육개념의 9가지 속성
① 상호보완성 : 이질적이면서도 서로를 요구하는 보완적인 교수와 학습
② 의도성 :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쌍방 또는 최소한 어느 한쪽의 의도와 의지, 의식전제
③ 개별성 : 집단 속에서 하는 개별적 활동
④ 사회성 : 남들 속에서 남들과 함게 해야 하는 활동
⑤ 과정성 : 부단히 완성을 지향하는 과정
⑥ 내면성 : 인간의 내면적 변화에서 오는 즐거움
⑦ 변증성 : 무지, 부족, 모순에 대한 각성에서 출발, 창조적 반대와 방법적 부정을 통한 해석학적 순환추구
⑧ 개방성 : 실수와 실패존중, 항상 수정과 보완에 개방
⑨ 총체성 : 전체적이고 장기적인 성장 지향
4. 교육개념의 요소와 속성
- 우리 교육문화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학교와 교육을 혼동
- 교육은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우리 삶 전반에 걸쳐서 이루어짐
- 칸트 : 교육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일을 하며,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만 인간이 될 수 있다.
- 문화와 교육이 삶의 형식이라는 말의 의미:
- 교육의 개념에 부합하는 교육의 실제가 있는가?
☞ 체크노트
◎ 삶을 구조화하는 틀 : 시기, 영역, 형식
◎ 문화와 교육을 삶의 형식으로 조망해 볼 수 있음.
◎ 다양한 문화론이 있지만, 교육학에서는 문화가 교육에 영향을 미치며 교육의 소재가 될 수 있다고 봄
◎ 문화가 삶을 살고 보는 방식이라면 교육은 그 방식을 다시 보는 것임
◎ 교육의 이념형을 충족시키는 고유한 요소와 속성이 존재함
- 3요소 : 교수와 학습의 상호보완적 결합,
◎ 인간형성의 변증법적 방식,
◎ 평생에 걸친 노력의 과정
- 9가지 속성 : 상호 보완성, 의도성, 개별성, 사회성, 과정성, 내면성, 변증성, 개방성, 총체성
- 출처 : 방송통신대학 방송강의 (문화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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