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보편성과 상대성

Study | 2020. 5. 26. 12:39
Posted by Brilliant Id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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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의 성격

 

1) 문화의 보편성과 상대성 :

 

- 문화는 집단 내부적으론 보편성을, 집단 외부적으로는 특수성을 가짐

- 문화는 한데 어울려 살아가는 사람들의 공존 공생을 뒷받침하는 의사소통 수단이자 원리

- 문화의 보편성이 클수록 문화의 외연확장, 특수성이 클수록 문화의 외연 축소

 

2) 문화이해의 기본전제 횡적 상대성

 

- 문화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유동적

- 인류학의 관점에서는 보편타당한 절대불변의 진리는 없다.

- 필요와 관심, 유행등을 좇아서 문화의 경계가 부단히 해체되고 재구성되기도 함.

- 한국인의 공통점을 강조하다보면 한국안에 사는 다양한 사람들의 특수한 문화를 망각하기 쉬움(경계할점)

(각 집단이 처한 특수한 여건 때문에 독특한 삶이 있고 그에 따른 문화가 있음)

- 문화가 환경의 산물이고 살아가는 환경들이 서로 다르므로 문화들 간의 횡적 상대성을 존중해야 .



3) 문화 상대주의

- 세상을 대하는 관점과 살아가는 방식, 즉 문화가 무한히 다양하고 다름을 인정하고 각 집단의 상이한 문화를 애써 존중하는 삶의 자세

- 반대되는 개념 : 자문화 중심주의 (자기문화를 최고라고 생각하고, 다른 문화를 무시하고 도외시, 억압하는 성향)

 

2. 교육의 성격

1) 교육의 성격

- 문화가 사람을 길들여 만든다면, 교육은 사람을 깨닫게 해서 만듦.

- 교육은 자신이 나고 자란 세계에 얽매이지 않고 더 큰 세계를 향해서 가능성을 열어주고 열어나감

- 문화적 존재를 초월할 때 교육적 존재의 가능성이 열림

 

 

2) 교육의 종적 상대성

- 성장과 향상을 지향하는 교육에서는 가치판단을 잠시도 보류할 수 없음.

- 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문화의 가치는 부단히 비교, 평가, 판단, 선택의 대상임

- 어떤 문화가 더 나은 문화인지에 대한 가치판단은 결코 확정적이거나 단정적이어서는 곤란함

 

세계 유산 선정 기준 ♧

- 유산이 가지고 있는 탁월한 보편적 가치, 완전성, 진정성, 유산의 보존관리 체계등을 검토해 등재, 등재는 1년에 45점으로 제한

- 종묘, 석굴암, 불국사, 해인사 장경판전 (1995) , 수원화성, 창덕궁 (1997), 고창, 화순, 강화고인돌 유적, 경주역사지구 (2000), 제주화산섬과 용암동굴(2007), 조선왕릉(2009), 하회와 양동 (2010) 10건의 세계 유산으로 등재



3. 교육과 문화전달

- 인간은 문화를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배워서 알게됨

- 인류학자들은 교육을 문화를 전달하는 일로 규정

 

 마가렛 미드 : (남태평양 사모아 섬에서 연구) 문화적 차이가 상이한 교육체제와 맞물려 있어서, 상이한 교육체제에 의해 문화적 차이가 만들어질 수도 있다고 주장

기성세대가 새로운 세대에게 문화전달

서로가 서로에게 가르치고 배움

문화가 급변하면서 신세대에 의해 기성세대가 문화를 전달받는 역류현상 발생 예견

 

◇ 교육과 문화전달의 차이 ◇

- 교육은 문화를 전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음.

- 교육은 하나의 문화를 고스란히 전달하기 보다는 다양한 문화를 최대한 풍부하게 다루고, 최선의 것을 선택하게 하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할 수 있게 안내함.

- 문화는 교육적인 방식으로 전달될 수도 있지만 비교육적인 방식으로 전달 될 수도 있음.

 

4. 문화전달이론의 문제점

1) 교육의 기능을 설명하는데 치중하여 교육의 의미를 충분히 설명하지 못함.

- 기능 : 한 사물이나 사람 혹은 활동이 외부의 무엇과 관련하여 어떤 작용을 하는지를 설명하는 개념,

- 의미: 사물, 사람, 활동의 내부적인 본질을 해석, 구성, 부여하는 개념, 기능은 쓰임,

의미는 다움에 관심을 가짐

2) 문화를 고정된 내용적 실체로 봄

3) 전달자, 피전달자, 전달수단, 전달과정 등의 복잡성을 경시해왔음.

* 자문화 중심주의 : 자기 문화를 최고라고 생각하고, 다른 문화를 무시하고 도외시, 억압하는 성향

* 교육을 문화전달로 보면 안되는 이유 : 교육은 문화전달의 측면을 가지고 있으나, 거기에서 그치지 않음.

 

※ 교육은 기존의 가치있는 문화를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다른 지역의 가치있는 문화도 비교하고 검토해 더 나은 것을 선택, 그 토대위에서 좀 더 나은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기 때문이다.

 

◎ 모든 문화 : 집단 내부적 보편성, 집단 외부적-특수성

◎ 각 집단이 처한 특수한 여건 때문에 특수한 삶, 특수한 문화가 형성되므로 이 문화는 존중될 필요가 있음.

◎ 문화 : 사람을 길들여서 만듦, 교육 : 사람을 깨닫게 해서 만듦

◎ 교육은 문화를 전달하는데 머물지 않고 비판적 접근을 통해 발전시킴

 

- 출처 : 방송통신대학 방송강의 (문화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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